나만의정리함

[해외동향] 인도 ITES BPO 산업 연간 40% 성장률 유지

서나노야 2006. 10. 3. 07:05
인도 ITES-BPO산업 연간 40% 이상 성장률 유지
- 세계 글로벌기업, 인도를 BPO 최종목적지로 선택 -

보고일자:2006.9.11.
도승환 첸나이무역관
dosh@kotra.or.kr


□ 인도 ITES-BPO산업 현황

ㅇ 인도의 ITES-BPO산업은 지난 수년간 지속적 성장을 거듭했음. 신경쟁자의 출현에도 불구하고 저가격의 경쟁적 IT기술 및 인력을 제공함으로써 외국업체 진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ㅇ 2003/2004년도 인도 ITES-BPO산업은 31억달러에서 2004/2005년 46억달러로 약 48% 성장했으며, 2005/2006년도 경우는 63억달러로 전년대비 40% 이상 성장할 것으로 현지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음.

ㅇ 또한 이 분야의 새로운 종사자도 점차 증가해 2004/2005년 10만명에서, 2005/2006년 약 40만명으로 4배 이상 증가가 예상됨.

ㅇ 글로벌 아웃소싱시장에 관한 최근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는 향후 최소 약 30년 이상 동안 해외 아웃소싱시장으로 각광을 받을 것이며, 낮은 가격의 IT기술 및 인력 제공도 지속될 것이다."라고 발표했음. 아울러 이 보고서는 미국 관련업체들에 해외에 그들의 기술운영 기지로서 인도, 중국, 캐나다를 고려토록 요청하고 있음.

ㅇ 현재 미국의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중 약 83%가 그들의 프로젝트를 인도에서 개발하고 있으며, 약 5%는 캐나다, 중국 등에서 개발하고 있음.

ㅇ 인도의 BPO산업 주요 성장요인은 주정부에서 찾아 볼수 있음. 정부의 매력적인 정책환경 개선, 인센티브제공, 충분한 전력 제공, 텔레콤 전송용량 확대, 인프라 개발 등의 지원에 있음. 특히 인도에 진출하는 글로벌기업의 비용압력을 줄여주는 저임금의 풍부한 숙련된 전문인력이 있기 때문임.


□ 산업육성 경위 및 배경

ㅇ 인도 ITES-BPO 산업의 3단계 성장과정

- 1단계 및 2단계는 다국적 기업 및 주요 소프트웨어사, 그리고 국내기업인 HCL, TCS사가 델리와 뭄바이에서 최초로 BPO서비스 운영 시작으로

- 3단계는 하이데라바드, 푸네, 벵갈로, 첸나이, 코친 등 새로운 지역으로의 BPO산업 확산

ㅇ 주정부의 노력 및 경쟁으로 자체적 지역 특화사업으로 개발

- 수년에 걸쳐 주정부들은 경쟁적으로 자체적 지역 특화사업 개발을 위해 노력

- 하이드라비드 지역에 하이테크 시티와 같은 테크노 파크, 방가롤지역에 타타 싱가포르 컨소시엄, 첸나이지역에 타이틀 파크 등을 건설해 BPO산업을 육성, 지원하고 있음.

ㅇ 저가격의 숙련된 IT 전문인력 공급이 가능

- ITES-BPO분야에서 이스라엘, 필리핀, 중국 및 라틴아메리카 국가 등과 비교시 가장 낮은 임금으로 숙련된 IT 전문인력 공급이 가능


□ 인도 ITES-BPO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비교

ㅇ 영어를 구사하는 우수한 종사자와 인도 콜센터 종사자들의 임금이 미국직원 급여에 15% 수준이며, 인도 종사자의 60%가 4년 이상 경력 소지자로 인도에서의 운영은 약 40~50% 비용절감 효과가 있음.

ㅇ 인도는 지금 미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와 비교시 SEI CMM Lever 5(미국 피츠버그 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기관에서 부여한 등급)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음. 현재 SEI CMM Lever 5 보유업체가 65개사 정도 됨.

ㅇ 인도 BPO 다양한 서비스 제공 가능

- 현재 BPO는 재정, 회계, 고객동향 및 인력관리 서비스 행정이 주요 서비스 카테고리이나, 향후 3개 분야 이외에 고객 지원서비스, 기술지원서비스, 텔리마케팅 서비스, IT Help-Desk 서비스, 보험 프로세싱, 데이터 입력 및 프로세싱 서비스, 회계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타국가와 비교시 우월할 것으로 판단

- 현재 인도에서의 주요 BPO 서비스실적은 콜센터운영 서비스(46%), 재정회계서비스(40%), 인력관리행정 서비스(3%), 기타(11%) 등임.

ㅇ 인도의 BPO서비스는 도시 전체에 널리 확산돼 있으며, 주정부들의 경쟁으로 ILD(International Long Distance), NLD(National Long Distance)등 임차서비스에 대해 개인사업장에도 이 텔레콤 분야의 사용규제가 완화됐음.

ㅇ 특히 해외 아웃소싱 종착지로 인도를 선택하는 주요 이유는 24시간x7일 서비스 제공으로 도시별 시차의 차이를 초월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강점으로 여겨짐.


□ BPO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정책

ㅇ BPO 산업의 잠재적 성장을 인식한 정부는 2010년까지 세금 완전 면제와 경쟁적인 관세구조 개선, BPO서비스 업체에 대한 특별 인센티브 제공을 준비하고 있음.

ㅇ 국제 통신비용을 낮춰 경쟁력을 확대하고 STP(Software Technology Parks)와 같은 조직을 통해 인프라를 지원

ㅇ 정부의 통신분야 규제완화, 전송 용량가격 인하, 세계 로드쇼를 통한 협력후원회 구성, ITES 파크 설립을 지속적 추진하고 있음.

ㅇ 외국회사의 경우 인도회사 설립규정에 따라 JV 또는 100% 단독 투자설립이 가능토록 돼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