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석 (주) 유니온 넷 컨설팅 사업부 이사
국내택배시장은 시장 진입기를 지나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들어 연평균 20~3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규제완화에 따른 택배업체의 난립으로 저가경쟁이 심화됨으로서,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대이도 불고하고, 수익성은 저하되고 택배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향후 2~3년 택배산업은 경쟁력을 상실한 군소업체들의 퇴출과 M&A 및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진입으로 큰 변화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택배시장의 흐름과 동향을 살펴보고, 관련업체들의 활동등을 분석함으로써 우체국택배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우체국택배사업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정립하고 개선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국내택배시장은 시장 진입기를 지나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들어 연평균 20~3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규제완화에 따른 택배업체의 난립으로 저가경쟁이 심화됨으로서,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대이도 불고하고, 수익성은 저하되고 택배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향후 2~3년 택배산업은 경쟁력을 상실한 군소업체들의 퇴출과 M&A 및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진입으로 큰 변화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택배시장의 흐름과 동향을 살펴보고, 관련업체들의 활동등을 분석함으로써 우체국택배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우체국택배사업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정립하고 개선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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