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조문제, 이종만, 박찬욱, 탁승문
발행일 : 2006.09.18
[목차]
I. 글로벌 100대 기업의 의의
II. 매출 기준 글로벌 100대 기업의 특징
III. 기업 가치 기준 글로벌 100대 기업의 특징
IV. 매출액과 기업 가치 글로벌 100대 기업 비교
Ⅴ. 시사점
< 부표 >
글로벌 100대 기업, 위대한 기업의 조건인가?
□ 글로벌 100대 기업은 위대한 기업들이 추구하는 지향점으로, 고성과 기업의 판단기준이자 명성과 시장영향력의 척도라는 전략적·상징적 의의를 지님
□ 매출 기준 : 글로벌 100대 기업의 총매출은 최근 10년간(1995∼2005년) 연평균 4.8% 성장했으며 그 중요한 특징은,
○ 100대 기업 위상의 지속 가능성이 매우 어렵고(최근 10년간 생존율 45%), 동일 산업군에 속하는 기업 간에도 성과에서는 큰 차이를 보여, 기업 성과는 외부환경 보다는 내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임
□ 기업 가치 기준 : 글로벌 100대 기업의 총 기업 가치는 2002년 신경제 버블 붕괴로 인해 급감했으나, 이후 안정적 상승세를 보임
○ 업종별 특징은 첨단제조업인 IT 컴퓨터 업종과 이동통신 업종의 부진으로 기업가치가 감소된 반면에 전통제조업은 고유가에 따른 석유·가스 업종의 강세로 기업가치가 증가하였음
□ 한편, 기업 가치 100대 기업의 평균 순이익률(11.9%)이 매출 기준 100대 기업의 평균 순이익률(5.5%) 보다 배 이상 높았음. 이는 기업 가치가 성공기업 또는 고성과 기업 판단기준으로써 보다 의미 있는 척도임을 뜻함
□ 신규 100대 기업에 진입한 기업들의 공통된 전략적 특징은 M&A를 통해 대형화/다각화 하였거나 또는 사업구조와 제품혁신을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하였다는 점임
□ 기업이 장기적 성장 비전의 하나로, 상징적 의미를 갖는 글로벌 100대 기업 진입을 고려할 수 있으나, 매출보다는 기업 가치 제고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임
발행일 : 2006.09.18
[목차]
I. 글로벌 100대 기업의 의의
II. 매출 기준 글로벌 100대 기업의 특징
III. 기업 가치 기준 글로벌 100대 기업의 특징
IV. 매출액과 기업 가치 글로벌 100대 기업 비교
Ⅴ. 시사점
< 부표 >
글로벌 100대 기업, 위대한 기업의 조건인가?
□ 글로벌 100대 기업은 위대한 기업들이 추구하는 지향점으로, 고성과 기업의 판단기준이자 명성과 시장영향력의 척도라는 전략적·상징적 의의를 지님
□ 매출 기준 : 글로벌 100대 기업의 총매출은 최근 10년간(1995∼2005년) 연평균 4.8% 성장했으며 그 중요한 특징은,
○ 100대 기업 위상의 지속 가능성이 매우 어렵고(최근 10년간 생존율 45%), 동일 산업군에 속하는 기업 간에도 성과에서는 큰 차이를 보여, 기업 성과는 외부환경 보다는 내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임
□ 기업 가치 기준 : 글로벌 100대 기업의 총 기업 가치는 2002년 신경제 버블 붕괴로 인해 급감했으나, 이후 안정적 상승세를 보임
○ 업종별 특징은 첨단제조업인 IT 컴퓨터 업종과 이동통신 업종의 부진으로 기업가치가 감소된 반면에 전통제조업은 고유가에 따른 석유·가스 업종의 강세로 기업가치가 증가하였음
□ 한편, 기업 가치 100대 기업의 평균 순이익률(11.9%)이 매출 기준 100대 기업의 평균 순이익률(5.5%) 보다 배 이상 높았음. 이는 기업 가치가 성공기업 또는 고성과 기업 판단기준으로써 보다 의미 있는 척도임을 뜻함
□ 신규 100대 기업에 진입한 기업들의 공통된 전략적 특징은 M&A를 통해 대형화/다각화 하였거나 또는 사업구조와 제품혁신을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하였다는 점임
□ 기업이 장기적 성장 비전의 하나로, 상징적 의미를 갖는 글로벌 100대 기업 진입을 고려할 수 있으나, 매출보다는 기업 가치 제고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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