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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오늘은 2003년도 목표달성 결의를 위한 산행을 하는 날입니다. 작년에 창사이래 가장 좋은 성과를 냈는데, 이는 여기 계시는 200여 영업직원들의 노력의 결실이 아닌가 합니다. 또 금년에도 3조 4천억 이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대합니다. |
국내, 해외부문 전부 합심하여 일을 한다면 기대 이상의 결과가 오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우리가 강조하는 경영목표 중에 하나가 고객만족경영입니다. 금년도 영업목표 달성도 고객만족을 바탕으로 하는 영업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얼마전에 영업에서 실시한 고객리서치를 보니, 우리회사는 다른 여타 경쟁업체들에 비해 모든 부분에서 최선의 고객만족을 시키는 것을 보면서 상당히 고무적으로 받아들였고, 다른 회사와는 분명 차별화 되어 있는 가장 훌륭한 회사라는 것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한걸음 더 진일보해서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손색이 없는 고객만족경영을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동차부분에서 기네스 북에 오른 세일즈맨이 있었는데,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사람이 ‘차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는 품질을 판매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고객에 대한 봉사하는 마음을 판매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회사 브랜드 즉, 이미지를 판매하는 것입니다.’하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차를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판매 후 고객관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누차 강조했었습니다. 고객의 차량관리를 철저히 하고 고객만족을 시킴으로써 그 사람을 평생고객으로 만든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하나 그분이 판매직원에게 강조하는 부분이 프로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날 만나는 고객에 따라 손수건과 머리스타일, 분위기 등 기본이 되는 부분들을 고객에 맞추어 나간다는 말을 들어볼 때 이런 기본적인 것이 프로정신이 아닌가 합니다. 고객에 대한 설득력, 상품에 대한 지식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판매영업에 대한 부분들을 예술이라 부릅니다. 회사내의 조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상황이 구체적으로 주워집니다. 물건을 사거나 품질을 개선하거나 하는 경우, 구체적인 대상이 주어진 상황에서 해 나가는 일들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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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판매를 확정하고 확대할 때에는 미지의 세계를 찾아 나서는 부분들입니다. 바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이 숨겨진 선을 찾아나가는 예술이라고 하겠습니다.
선배들 중에서도 예술적인 판매를 했었던 분들, 적극적인 프로의식을 가지고 영업에 종사했던 분들이 기업의 경영자가 되어 제2의 창업을 해 나아갈 때 성공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판매쪽에 종사하는 분들이야말로 스스로의 전문성을 높이고 위상을 높여, 노력 여하에 따라서 예술적인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좋은 직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요즈음 애들을 보면, 그전에 우리 어렸을 때 ‘너 커서 무엇이 될것이냐’라고 물으면 장관, 장군, 대통령 등등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만은 요즈음 애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커서 무엇이 될것이냐’고 물어보면 “박찬호처럼 훌륭한 야구선수가 되겠다.”라던지 또는 “프로골퍼인 박세리처럼 되겠다”고 합니다. 우리시대의 영웅은 분명히 과거의 인물이 아니라 프로정신을 가진 바로 판매 기네스북에 올라갔던 분들과 같은 사람들이 영웅입니다. 결국 새시대의 영웅은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그런 자화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좋은 비젼을 갖느냐에 따라서 현세의 영웅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금년도에는 연초부터 상당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미국과 이라크의 전쟁, 북한 핵문제 등 새로운 정부가 출발하는 시점에서 불안한 상태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또 당장 우리로서는 고철값의 인상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고객들에게 상당한 부분들을 요청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발생시키는 요인들을 보면, 가깝게는 중국과 외국기업들이 연관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경제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부분들이 국내에만 한정되지 않고 결국은 글로벌한 것이며, 전세계의 움직임이 직접적으로 우리 피부에 와닿고 있다는 뜻입니다. 고철값이 폭등하는 이유도 이웃나라 중국의 산업화 정책에 따른 것이며, 이로 인해 원료시장뿐만 아니라 판매부분들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글로벌 경영을 하고 싶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영업, 생산 모든 부분들이 결국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해서 이루어지므로 이제는 글로벌한 전세계를 한눈에, 한손에 넣고 해 나아가야 하는 시대가 도래되었습니다. 어떤 분이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라고 했지만, 지금은 넓은 세상이 아닙니다. 아침, 저녁으로 전세계 어느 지역하고도 통화를 하고, 실시간 상황이 그때그때 이루어지고 있는 좁은 세상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넓고 높은 꿈과 이상을 실현해 나아갈 수 있는 비젼을 가져야 합니다.
오늘 하루 산행을 통해서 높은 이상과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호연지기를 마련하길 바랍니다. 금년에도 여러분이 합심해서 계획된 목표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믿고, 오늘 산행을 통해 결심을 새롭게 다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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