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정리함
[해외동향]영국, 인터넷 쇼핑이 번화가 상점몰락 제촉
서나노야
2006. 10. 3. 07:03
보고일자 : 2006.9.13
유희숙 런던무역관
hsyoo@kotra.co.uk
□ 인터넷 쇼핑 급증 추세 현황
ㅇ 온라인쇼핑 급증에 따라 영국 번화가 상점들이 죽어가고 있다는 기사가 게재돼 주목을 끌고 있음.
- 런던지역을 대상으로 배포되는 영국 대표적 무료신문인 METRO 최근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영국 번화가 상점들의 매출액은 2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해 1223억 파운드에 그쳤으며, 이는 2004년에 비해 7억6700만 파운드나 감소한 수치임.
- 반면, 영국인들은 2005년 온라인 쇼핑을 통해 82억 파운드를 구매해 1인당 560파운드를 지출한 셈이 됐는데, 이는 2002년의 436 파운드에 비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인 것임.
ㅇ 조사를 수행한 Verdict Research사는 시내 번화가 상점이 몰락하는 요인으로 인터넷 쇼핑 증가와 도시외곽지역에 위치한 대형 소매할인점 증가 두 가지를 들고 있으나, 특히 온라인 쇼핑 증가를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했음.
- 이 조사기관은 상기 요인으로 시내 번화가가 점점 죽어가고 있으며, 이미 지난해 QS, Morgan, Kookai 등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다고 말하고 있음.
- 또한 7월 음반 및 DVD, Game 등을 취급하는 체인점인 HMV는 대형 슈퍼마켓과의 경쟁 및 온라인 쇼핑 증가로 인해 매출이 20% 줄었다고 울상을 짓고 있음. 주로 번화가에 체인점이 위치하고 있는 Woolworths 또한 경영난을 겪고 있기는 마찬가지임. 영세 자영업자협회(The Federation of Small Businesses)은 매년 2000여 개의 소규모 상점이 문을 닫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음.
ㅇ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변화할 것 같지는 않으며, 번화가 오프라인 상점은 향후 5년간 연간 매출액 증가율이 단지 0.1%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반면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아직까지는 전체 소매 매출액의 약 1.6% 수준에 그치고 있지만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주목할 가치가 있음.
□ 인터넷 쇼핑 운영업체 현황
ㅇ 인터넷 매출 중 식품을 포함한 잡제품분야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점은 Tesco임.
- TESCO는 영국 최대 규모의 할인 체인점으로 한국에도 삼성 홈플러스로 진출한 대형 오프라인 유통점임. 영국 전역 약 270개의 오프라인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배경으로 매우 공격적으로 온라인 쇼핑몰도 확장하고 있음.
- TESCO.COM에서는 식품, 와인, 일반잡화, 게임, 가정용 전기용품, 완구, 유아용 의류, 약품 등을 판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외 보험과 금융, 통신부문까지 취급하는 등 광범위한 영역을 다루고 있음. 2003년에는 여행사이트인 lastminite.com과 제휴했으며, 최근에는 eDiets와 법률 서비스까지 추가하는 등 고유영역을 초월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임.
- 그러나 식품을 포함한 잡화 부문의 온라인쇼핑 매출액은 아직까지는 전체 오프라인 매출액을 포함한 전체 매출액의 1% 이하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음.
ㅇ 반면, 비식품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온라인 쇼핑업체로는 Argos, Dixons, John Lewis 등이 있는데, 이들 기업들도 전체 매출액에서 온라인 쇼핑을 통한 매출액 비중은 2~3%를 넘지 않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음.
- 하지만 John Lewis, Marks & Spencer, Debenhams, Argos, Woolworths, Dixon, Comet 등은 전기전자제품의 온라인 쇼핑몰 구축에 이미 대규모 투자하였거나 투자금액을 확대할 예정임을 비춰볼 때, 이들 오프라인을 주도하고 있는 대부분의 유통회사들이 온라인 쇼핑시장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유추할 수 있음.
ㅇ 기타 순수하게 온라인 쇼핑만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로는 서적으로 출발해 DVD, 음반, 주방용품, 가정용품을 취급하는 Amazon.com 과 Woolworths 그룹의 streetsonline.co.uk, 젊은여성 의류를 취급하는 Asos.com 등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IT 제품을 취급하는 dab.com도 주목받고 있음.
□ 인터넷 쇼핑 급증 요인
ㅇ 인터넷 쇼핑이 증가한 요인은 역시 가구당 컴퓨터 보급률의 급속한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2000년 가구당 컴퓨터 보급률이 49%였던 것이 2004년 59%로 증가했음.
- 더불어 인터넷 통신 속도도 매우 빨라지고 있음. 첨퓨터 보급률과 IT 및 통신기술의 발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교육확대, 사용 연령대 확장 등으로 영국 홈쇼핑시장의 주종을 이루었던 메일 오더 카탈로그 시장은 2000~2004년간 25% 감소하고, 점유율도 홈쇼핑시장의 28%에 불과한 반면, 인터넷 쇼핑은 이 기간 23% 증가해 점유율도 9%에서 32%로 급증했음.
유희숙 런던무역관
hsyoo@kotra.co.uk
□ 인터넷 쇼핑 급증 추세 현황
ㅇ 온라인쇼핑 급증에 따라 영국 번화가 상점들이 죽어가고 있다는 기사가 게재돼 주목을 끌고 있음.
- 런던지역을 대상으로 배포되는 영국 대표적 무료신문인 METRO 최근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영국 번화가 상점들의 매출액은 2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해 1223억 파운드에 그쳤으며, 이는 2004년에 비해 7억6700만 파운드나 감소한 수치임.
- 반면, 영국인들은 2005년 온라인 쇼핑을 통해 82억 파운드를 구매해 1인당 560파운드를 지출한 셈이 됐는데, 이는 2002년의 436 파운드에 비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인 것임.
ㅇ 조사를 수행한 Verdict Research사는 시내 번화가 상점이 몰락하는 요인으로 인터넷 쇼핑 증가와 도시외곽지역에 위치한 대형 소매할인점 증가 두 가지를 들고 있으나, 특히 온라인 쇼핑 증가를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했음.
- 이 조사기관은 상기 요인으로 시내 번화가가 점점 죽어가고 있으며, 이미 지난해 QS, Morgan, Kookai 등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다고 말하고 있음.
- 또한 7월 음반 및 DVD, Game 등을 취급하는 체인점인 HMV는 대형 슈퍼마켓과의 경쟁 및 온라인 쇼핑 증가로 인해 매출이 20% 줄었다고 울상을 짓고 있음. 주로 번화가에 체인점이 위치하고 있는 Woolworths 또한 경영난을 겪고 있기는 마찬가지임. 영세 자영업자협회(The Federation of Small Businesses)은 매년 2000여 개의 소규모 상점이 문을 닫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음.
ㅇ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변화할 것 같지는 않으며, 번화가 오프라인 상점은 향후 5년간 연간 매출액 증가율이 단지 0.1%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반면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아직까지는 전체 소매 매출액의 약 1.6% 수준에 그치고 있지만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주목할 가치가 있음.
□ 인터넷 쇼핑 운영업체 현황
ㅇ 인터넷 매출 중 식품을 포함한 잡제품분야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점은 Tesco임.
- TESCO는 영국 최대 규모의 할인 체인점으로 한국에도 삼성 홈플러스로 진출한 대형 오프라인 유통점임. 영국 전역 약 270개의 오프라인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배경으로 매우 공격적으로 온라인 쇼핑몰도 확장하고 있음.
- TESCO.COM에서는 식품, 와인, 일반잡화, 게임, 가정용 전기용품, 완구, 유아용 의류, 약품 등을 판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외 보험과 금융, 통신부문까지 취급하는 등 광범위한 영역을 다루고 있음. 2003년에는 여행사이트인 lastminite.com과 제휴했으며, 최근에는 eDiets와 법률 서비스까지 추가하는 등 고유영역을 초월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임.
- 그러나 식품을 포함한 잡화 부문의 온라인쇼핑 매출액은 아직까지는 전체 오프라인 매출액을 포함한 전체 매출액의 1% 이하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음.
ㅇ 반면, 비식품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온라인 쇼핑업체로는 Argos, Dixons, John Lewis 등이 있는데, 이들 기업들도 전체 매출액에서 온라인 쇼핑을 통한 매출액 비중은 2~3%를 넘지 않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음.
- 하지만 John Lewis, Marks & Spencer, Debenhams, Argos, Woolworths, Dixon, Comet 등은 전기전자제품의 온라인 쇼핑몰 구축에 이미 대규모 투자하였거나 투자금액을 확대할 예정임을 비춰볼 때, 이들 오프라인을 주도하고 있는 대부분의 유통회사들이 온라인 쇼핑시장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유추할 수 있음.
ㅇ 기타 순수하게 온라인 쇼핑만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로는 서적으로 출발해 DVD, 음반, 주방용품, 가정용품을 취급하는 Amazon.com 과 Woolworths 그룹의 streetsonline.co.uk, 젊은여성 의류를 취급하는 Asos.com 등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IT 제품을 취급하는 dab.com도 주목받고 있음.
□ 인터넷 쇼핑 급증 요인
ㅇ 인터넷 쇼핑이 증가한 요인은 역시 가구당 컴퓨터 보급률의 급속한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2000년 가구당 컴퓨터 보급률이 49%였던 것이 2004년 59%로 증가했음.
- 더불어 인터넷 통신 속도도 매우 빨라지고 있음. 첨퓨터 보급률과 IT 및 통신기술의 발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교육확대, 사용 연령대 확장 등으로 영국 홈쇼핑시장의 주종을 이루었던 메일 오더 카탈로그 시장은 2000~2004년간 25% 감소하고, 점유율도 홈쇼핑시장의 28%에 불과한 반면, 인터넷 쇼핑은 이 기간 23% 증가해 점유율도 9%에서 32%로 급증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