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정리함

[해외동향]러시아 모바일 게임시장 개요

서나노야 2006. 10. 3. 06:52
보고일자:2006.9.26
김정훈 모스크바무역관
kimjh4906@gmail.com


□ 모바일 게임시장 수요 및 시장 동향

ㅇ 러시아 모바일 게임시장은 1994-1995년 도입된 PC 게임과는 달리, 그 역사가 짧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데, 2005년도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전체 게임시장에서 PC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95%,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5%에 규모였음.

ㅇ 모바일 게임시장은 러시아의 진출 역사가 짧다는 점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IT 시장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임. 러시아 시장 조사 그룹인 Smart Marketing 은 모바일 게임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는데,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음.

ㅇ 일례로, 시장규모가 2004년도 1250만달러에서, 2005년도에는 2400만달러로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2006년에는 3000만~35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평가기관에서는 2005년 이미 시장규모가 4000만~6000만 달러 규모라고 평가했음.

ㅇ통계자료의 부족으로 정확한 평가는 힘들지만, 전문가들은 러시아 모바일 콘텐츠시장이 2004년 3억달러 규모에서 2005년 5억달러 규모로 증가했다고 평가하는 경우도 있음.

ㅇ 한편, 모바일 콘텐츠산업 전체시장이 2004년 이후 연평균 약 20%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모바일 게임시장은 2005년 92%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2006년에도 37% 가량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ㅇ J`son and Partners에서 발표한, 모바일 콘텐츠시장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2005년 말 기준으로 로고 및 벨소리는 가장 높은 비율을 (31%) 보였으며, 다음으로 모바일게임(18%), 퀴즈, 그림그리기 등 멀티미디어 관련(17%), 모바일 광고(6%)임.

ㅇ 최근 콘텐츠시장은 벨소리와 로고의 다운로드에서 MP3, 동영상의 다운로드로 바뀌는 추세인데, 모바일 콘텐츠분야에서 벨소리와 로고의 전체 시장비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임. 2006년 말 경에는 25%정도로 감소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음.

ㅇ 멀티미디어의 경우 2005년에는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했으나, 전반적으로 TV 채널의 호응을 크게 받지 못하고 있음.(단지 오락채널인 STS 와 TNT 채널만이 SMS 및 Wap Chat Service 계약을 맺었으며, NTV가 부분적으로 뉴스 방송을 시작했음.)

ㅇ 반면 매년 280%의 성장률을 보이며, 모바일 마케팅시장은 모바일 콘텐츠 분야에서 차지하는 시장 비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모바일 콘텐츠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역시 전체 시장 성장률보다 역동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시장임.

ㅇ 이러한 러시아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 원인은 러시아의 IT 시장이 전반적으로 호황이라는 점, 러시아인들의 오락문화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 등임. 또한 최근 러시아인들의 소득 증가로 인해, 휴대폰 등의 구매력이 보다 높아지고 있으며, 세계적인 게임회사들이 러시아 시장으로의 적극적 진출에도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음.

ㅇ 한편, J2ME(Java 2 Micro Edition both standards MIDP1 and MIDP2)를 장착한 휴대폰의 기능 향상도 전체적으로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 활기를 주고 있는데, 이들 휴대폰의 가격 하락도 시장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

ㅇ ACM-Consulting 사의 2006년 6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러시아 휴대폰 가입자수가 1억4000만명에 달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인구의 96.6%에 달함.(참고로 2005년 8월 가입자수는 1억70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74% 가량에 달했음.) 단, 러시아는 GSM방식으로 SIM카드 구입만으로 가입자로 인식되기 때문에, 실제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시켜야 함.

ㅇ 한 현지 마케팅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Java 게임은 전체 게임시장의 95% 가량을 점유하고 있으며, Morphun와 Brew platforms 방식이 5% 가량을 점유하고 있다.”고 했음.


□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


ㅇ 러시아에서 인기있는 모바일 게임의 주요 소재의 특징은 자동차경주, 전략게임 등 기존의 소재뿐 아니라, “누가 백만 장자가 될 것인가”, “프로스토크바쉬노 마을에서 온 3인”, “알료샤 포포비치와 투가린 드래곤”, “부머 게임”, “킹콩”, “터미네이터:귀환편” 등 유명 TV 프로그램이나 인기영화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관련된 것들이 있다는 것이므로, 게임 소재 선정시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서 적합산 소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ㅇ 또한, 영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Need for Speed: Most Wanted”와 “The Sims 2”의 경우 러시아에서는 성공적이지 못한 것처럼, 이것은 비록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게임이라도 소비자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매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현지 동향을 고려한 적합한 가격 포지셔닝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