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일자: 2006.9.25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dskim@kotra.or.kr
□ 최근 시장동향
ㅇ 미국 휴대폰시장의 사용자 보급률은 72%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으로, 전반적인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신규 수요는 정체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ㅇ 2006년 상반기 미국 휴대폰시장 지출규모는 총 44억 달러로 집계되고 있으며, 상반기 6700만 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
ㅇ 또한, 휴대폰의 기능은 고유 전화기능과 더불어 MP3, 네비게이터, 비디오플레이어, TV, 카메라 등 갈수록 다양한 기능이 추가돼 복잡화되고 있음.
ㅇ 무선통신서비스업체 및 휴대폰 제조업체는 신규 수요정체와 경쟁심화에 대한 대응을 모색하고 있는데, 그 결과 인구별 시장 세분화 및 제품 고유의 디자인에 대한 차별화가 마케팅 핵심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음.
□ 제조업체별 시장동향
ㅇ 미국시장에서는 모토로라가 32%의 시장점유율로 전체 판매량의 1/3을 차지하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노키아와 LG는 16%의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삼성은 15%의 비율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됨.
ㅇ GSM 휴대폰 시장에서는 모토로라가 올해 상반기에 42%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노키아는 32%, 삼성은 13%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CDMA시장에서는 LG가 36%, 삼성은 18%, 모토로라가 14%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됨.
ㅇ 상반기 판매현황에서 주목되는 제품의 판매특징은 2분기 신규판매 휴대폰 중 블루투스(Bluetooth) 기능이 가능한 제품의 판매비중이 22%이며, MP3 기능의 휴대폰 신규 판매비중은 10%로 나타남.
ㅇ 이러한 비중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블루투스 기능제품의 판매는 150%가 증가한 것이며, MP3 기능 휴대폰의 수요는 2배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수요 및 제품 동향
ㅇ 미국 휴대폰시장은 높은 보급률로 시장이 성숙기로 신규 수요가 정체됨에 따라 무선통신서비스업체 및 제조업체의 시장 세분화 및 제품 차별화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음.
ㅇ 사용자의 연령, 소득, 성별에 맞춘 제품 차별화와 시장 세분화를 통한 시장접근 전략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상황임.
- 10대 및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단순 기능의 one-touch dialing 휴대폰
-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핑크색 휴대폰
- Early Adopters 목표를 하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가 휴대폰
ㅇ또한, 최근 소비자 수요의 특징을 보면 휴대폰을 단순 통화기능 중심에서 자신의 선호에 맞춰 개성화 및 차별화해 자신을 표현하는 방향으로 선호가 나타나고 있음.
- 모토로라는 이러한 소비자의 개인 감성표현 수요를 반영한 Tattoo-etched Razer 및 Gold Razer 휴대폰은 최근 미국 휴대폰 사용자의 개인 표현욕구를 반영하고 있음.
ㅇ최근에는 특정 애호가 집단 및 공동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데, 음악, 게임을 목적으로 한 제품과 MVNO서비스와 같이 특정 동호인 집단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 MVNO 서비스는 젊고 기술진화적인 집단, 스포츠 애호가, 특정 문화 및 인종 계층별 세분화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ㅇ 이러한 흐름에 따라 향후 미국 휴대폰시장에서 제품에 대한 사용자 수요는 기술적인 기능중심에서 디자인과 사용자 감성표현이 중요한 소구점이 될 전망이며, 서비스도 특정계층 및 이해집단을 대상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미국 휴대폰시장이 성숙에 따른 무선통신업체 및 휴대폰 제조업체의 신규 시장창출 및 서비스 세분화 전략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ㅇ 또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 아시아 지역 시장에 비해, 복합적인 다기능보다는 단순기능에 대한 선호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것이 미국 시장의 특징임.
ㅇ 따라서, 미국 휴대폰시장에 대한 향후 제품 및 서비스 전략은 불특정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및 제품 개발보다는 사용사 계층에 따른 시장 세분화를 통한 접근이 요구되며, 제품도 다기능보다는 핵심기능 중심으로 디자인 및 감성표현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dskim@kotra.or.kr
□ 최근 시장동향
ㅇ 미국 휴대폰시장의 사용자 보급률은 72%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으로, 전반적인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신규 수요는 정체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ㅇ 2006년 상반기 미국 휴대폰시장 지출규모는 총 44억 달러로 집계되고 있으며, 상반기 6700만 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
ㅇ 또한, 휴대폰의 기능은 고유 전화기능과 더불어 MP3, 네비게이터, 비디오플레이어, TV, 카메라 등 갈수록 다양한 기능이 추가돼 복잡화되고 있음.
ㅇ 무선통신서비스업체 및 휴대폰 제조업체는 신규 수요정체와 경쟁심화에 대한 대응을 모색하고 있는데, 그 결과 인구별 시장 세분화 및 제품 고유의 디자인에 대한 차별화가 마케팅 핵심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음.
□ 제조업체별 시장동향
ㅇ 미국시장에서는 모토로라가 32%의 시장점유율로 전체 판매량의 1/3을 차지하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노키아와 LG는 16%의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삼성은 15%의 비율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됨.
ㅇ GSM 휴대폰 시장에서는 모토로라가 올해 상반기에 42%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노키아는 32%, 삼성은 13%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CDMA시장에서는 LG가 36%, 삼성은 18%, 모토로라가 14%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됨.
ㅇ 상반기 판매현황에서 주목되는 제품의 판매특징은 2분기 신규판매 휴대폰 중 블루투스(Bluetooth) 기능이 가능한 제품의 판매비중이 22%이며, MP3 기능의 휴대폰 신규 판매비중은 10%로 나타남.
ㅇ 이러한 비중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블루투스 기능제품의 판매는 150%가 증가한 것이며, MP3 기능 휴대폰의 수요는 2배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수요 및 제품 동향
ㅇ 미국 휴대폰시장은 높은 보급률로 시장이 성숙기로 신규 수요가 정체됨에 따라 무선통신서비스업체 및 제조업체의 시장 세분화 및 제품 차별화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음.
ㅇ 사용자의 연령, 소득, 성별에 맞춘 제품 차별화와 시장 세분화를 통한 시장접근 전략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상황임.
- 10대 및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단순 기능의 one-touch dialing 휴대폰
-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핑크색 휴대폰
- Early Adopters 목표를 하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가 휴대폰
ㅇ또한, 최근 소비자 수요의 특징을 보면 휴대폰을 단순 통화기능 중심에서 자신의 선호에 맞춰 개성화 및 차별화해 자신을 표현하는 방향으로 선호가 나타나고 있음.
- 모토로라는 이러한 소비자의 개인 감성표현 수요를 반영한 Tattoo-etched Razer 및 Gold Razer 휴대폰은 최근 미국 휴대폰 사용자의 개인 표현욕구를 반영하고 있음.
ㅇ최근에는 특정 애호가 집단 및 공동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데, 음악, 게임을 목적으로 한 제품과 MVNO서비스와 같이 특정 동호인 집단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 MVNO 서비스는 젊고 기술진화적인 집단, 스포츠 애호가, 특정 문화 및 인종 계층별 세분화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ㅇ 이러한 흐름에 따라 향후 미국 휴대폰시장에서 제품에 대한 사용자 수요는 기술적인 기능중심에서 디자인과 사용자 감성표현이 중요한 소구점이 될 전망이며, 서비스도 특정계층 및 이해집단을 대상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미국 휴대폰시장이 성숙에 따른 무선통신업체 및 휴대폰 제조업체의 신규 시장창출 및 서비스 세분화 전략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ㅇ 또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 아시아 지역 시장에 비해, 복합적인 다기능보다는 단순기능에 대한 선호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것이 미국 시장의 특징임.
ㅇ 따라서, 미국 휴대폰시장에 대한 향후 제품 및 서비스 전략은 불특정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및 제품 개발보다는 사용사 계층에 따른 시장 세분화를 통한 접근이 요구되며, 제품도 다기능보다는 핵심기능 중심으로 디자인 및 감성표현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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