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젠터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해진 시간 안에 청중에게 어떠한 사실이나 정보, 자신의 의견 등을 전달하고 설득함으로써 청중의 의식이나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
① 내용 전문성 내용에 대해 폭 넓은 지식과 명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내용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청중 앞에 나서면 모든 면에서 불안한 프리젠테이션이 된다. 청중의 눈을 외면하고 스크린이나 원고에 시선을 의존하게 되며, 갑작스런 질문에 당황하게 된다. ② 자신감프리젠터의 말에 설득력이 있으려면 내용도 중요하지만, 청중의 눈에 비쳐지는 프리젠터의 표정, 눈빛, 목소리, 자세 등에서 자신감이 살아 있어야 한다. ③ 단정한 외모와 매너깔끔한 외모와 풍기는 인상이 프리젠터의 신뢰성에 영향을 준다. ④ 풍부한 경험따라서 프리젠터는 외모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일거수 일투족에 신경을 써야 한다. 경험이 많을수록 안정감이 있고, 상황대처능력이 향상된다. ⑤ 진실성객관적인 근거를 들어야 설득력이 높아진다. 정보의 원천이 중립적인(객관적인) 정부보고서, 공인 검사기관의 보고서, 신문기사 등을 활용하거나, 제 3의 인물(사용 중인 일반 소비자 등)을 제시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⑥ 일치성프리젠터의 행동이 주제와 일치할수록 신뢰성이 증대된다. → 자녀교육 전문가인 사람이 자신의 자녀가 비행 청소년이라면 청중에게 설득력을 잃게 된다. → 피부가 거친 사람이 피부가 좋아지는 화장품을 프리젠테이션 한다면 설득력이 떨어질 것이다 |